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인텔 CPU 90도~100도 까지 올라가는 컴퓨터 해결 방법

인텔 I5 11600KF씨피유 조립컴퓨터를 기분 좋게 사용하려고 케이스를 교체하고 온도를 체크하니 순간 최고 온도가 99도가 되었습니다. 90도에서 100도 사이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아이들 상태에서는 그나마 35도 전후였습니다.

그런데 아무 작업도 하질 않아도 혼자서 CPU팬쿨러의 속도가 빠르게 돌다가 늦게 돌다가 반복을 하였습니다.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어 여러가지를 시도해 봅니다.

 

필자가 의심한 부분

1. CPU 쿨러의 써멀구리스

일단 분해를 하고 나니 써멀구리스는 정상적이였습니다. 그러나 인텔이 구리심을 뺀 가성비 팬쿨러입니다.

장터에서 3천원에 구매한 구형의 구리심이 있는 쿨링팬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구리심이 빠져있는 현제 인텔의 CPU 쿨링팬

적당량의 써멀 구리스를 재도포 후 장착하였습니다.

인텔  CPU 기본 쿨러 재장착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온도 전달이 좋은 인텔 구형 CPU 쿨링팬

사진에서 보다시피 4군데의 락버튼이 있습니다. 장착이 되어있을 때 락버튼의 화살표 방향으로 탁 소리가 날 때까지 돌려줍니다. 그리고 위로 당겨 주시면 락버튼이 빠지면서 쿨러도 분해가 됩니다. 간혹 사용 방법을 모르는 초보자 분들이 힘으로 밀어서 락버튼 및 고정해 주는 플라스틱이 깨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쿨링팬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고정이 되질 않으면 온도 분산이 원활하게 되질 않아서 온도 상승의 원인 됩니다.

사진과 같이 락버튼을 화살표 방향으로 돌리시면 탁 소리가 나면서 멈추게 됩니다. 이후 락버튼을 위로 올려서 락 핀을 빼주는 작업을 하고 살짝 흔들면서 쿨링팬을 들어 올리면 빠지게 됩니다. 절대 힘을 주고 작업하지 마세요 락핀, 락 등이 약해서 부러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주의하세요

 

2. 바이오스 최신 업데이트

현제 3년 전의 바이오스 버전이 올라가 있습니다. ASUS홈페이지에서 모델명을 검색 후 BIOS 업데이트 파일을 PC에 다운로드합니다. 이후 1G 이상의 USB, SD, CF 등의 저장장치를 준비후에 모맷을 확인합니다. F32도는 F16이면 됩니다.

압축파일을 푸시고 메모리에 복사를 합니다.

재부팅을 하면서 DEL 키를 누르시고 ASUS BIOS 화면으로 부팅합니다.

이후 어드밴스 모드 클릭 후 TOOL / ASUS EZ Flash 3 Utility를 클릭해 주시어 저장돼있는 메모리를 선택 메모리 내부 업데이트 파일을 클릭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asus bios 유틸리티화면
하단의 어드밴스모드로 진입
asus 유틸리티 화면
asus EZ flash 3 유틸리티를 클릭

 

3. 쿨링팬 교체 써멀구리스 재도포 바이오스 최신업데이트 후 온도 변화

cpu Temperatures
교체전 온도

 

Cpu 모니터를 다운로드하고 확인을 해보니 아이들 상태도 최저 온도가 33도 최고 온도가 69도입니다. 윈도 10을 재설치 후 업데이트만 작업한 상태입니다. 다른 인텔 cpu 컴퓨터와 비교해도 5-8도 높은 온도입니다.

 

cpu 온도
교체 후 온도 변화

단순히 cpu 쿨러만 교체하고 써멀 대도포 그리고 바이오스만 업데이트한 결과가 놀라웠습니다.

사진에서 보다 시핀 아이들일 때 28도로 7~8도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작업온도 66-70도로 안정적입니다.

쿨링팬 속도도 일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결론

적은 비용지출인 3천 원 지출로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탄생되었습니다.

써멀구리스는 2~3년에 한 번 정도는 재도포 하시면 좀 더 좋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